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박 효능 정리 및 수박 칼로리

by 정보소식통통 2021. 7. 24.
 

수박 효능 정리 및 수박 칼로리

 

[[나의목차]]

 

수박

 

 

여름이 오면 가장 많이 찾는 과일이 수박입니다. 냉장고안에 있던 수박을 먹거나 우리가 놀러가서 시원한 계곡물안에 놓았던 시원한 수박을 먹으면 더위가 싹 다 날라가는 경험을 다 하셨을 것입니다.

 

수박은 90% 이상이 수분이기에 빠른 갈증 해소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또한 단맛을 내는 과당과 포도당은 더위로 인해 쌓인 피로를 빠르게 풀어줍니다. 

 

 

고대 이집트부터 재배되었다고 하며 수박은 열량이 낮고 수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리코펜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항암, 항산화 효능이 뛰어납니다.

 

  

이 밖에 시트룰린, 베타카로틴, 비타민, 칼슘, 칼륨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수박 효능 정리 및 수박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박 효능

 

 

 

1. 신장병

 

인체의 노폐물을 깨끗하게 걸러 낼 수 있는 매우 무거운 기관입니다. 수박이 풍부한 시트룰린은 이뇨를 돕고 따라서 신장을 조여줍니다.

 

 

 

2. 다이어트

 

수박은 100g 당 30 칼로리로 체중조절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수분이 풍부하여 포만감이 쉽고 비타민, 칼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체중조절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3. 성인병

수박 씨앗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B와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효과적으로 낮추어 또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심혈관 예방

 

포함된 풍부한 시트룰린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동맥 기능을 향상합니다. 그래서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5. 면역력 강화

 

 

면역력을 향상할 수 있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또한 리코펜이 풍부해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감기와 바이러스로부터 인체를 보호하여 면역력 향상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6. 고혈압

 

함유된 풍부한 시트룰린은 혈압을 낮추어 고혈압, 뇌졸중 및 심장 마비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불면증

여름에 수박을 충분히 먹으면 뇌가 원활하게 기능하여 밤에 잠을 잘 잠들 수 있습니다.

 

 

8. 뇌 건강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좋은 콜린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9. 노화 예방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피부 세포 손상 예방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기미와 잡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0. 이뇨작용

 

시트룰린이 풍부합니다. 이것은 몸에서 소변을 배설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1. 근육통

수박의 칼륨과 시트룰린 성분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관을 이완시킵니다.

 

 

 

 

12. 방광염

 

인체 내 암모니아 및 유해 화합물 방출해줍니다. 그래서  방광염에 효과도 있습니다.

 

  

 

 

13. 눈 건강

 

 

리코펜은 눈의 여러 부위에서 발견될 수 있으며 산화 손상이나 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 (AMD)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4. 항암효능

 

뛰어난 항산화 특성을 가진 리코펜이 풍부합니다. 리코펜은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며 암세포 성장을 촉진하는 주요 인자를 제거합니다.

 

 

수박 부작용

 

수박은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라서 몸이 차가운 분들은 과다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배탈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고요. 여기에 더해 수박에는 칼륨 성분이 상당합니다. 신장이 약한 분들은 칼륨을 올바르게 배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근육에 좋지 아니하고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박 칼로리

 

수박은 수분이 90% 이상인 과일로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고 칼륨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박 칼로리는 100g당 31kcal입니다. 다른 과일에 비교해서도 낮은 수치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바나나의 칼로리는 100g당 92kcal이고, 사과는 100g당 57kcal 정도 됩니다

 

 

2021.07.22 - [분류 전체보기] - 오디 효능 9가지

 

오디 효능 9가지

오디 효능 9가지 [[나의목차]]   오디   오디는 뽕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로 6월 초여름에서 7월까지 열립니다. 오디는 시지 않고 달콤새콤한 맛이라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보면 오

reerpp1.tistory.com

 

2021.07.21 - [분류 전체보기] - 레몬 효능 12가지

 

레몬 효능 12가지

레몬 효능 12가지 [[나의목차]] 레몬 레몬의 효능은 독소 배출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음식의 풍미까지 더해주는 다재다능한 식품입니다. 레몬에 대한 이야기할 때에 빼놓을 수 없

reerpp1.tistory.com

 

반응형

댓글